티스토리 뷰

반응형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기준, 납부기간, 종부세율 총정리

종부세 종합부동산세 기준, 납부기간, 종부세율 총정리

재산세가 올라 종부세도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은 했지만 막상 고지된 세금을 보니 현실이 되었다는 이야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 부동산 관련 카페에도 종부세 고지서를 받고 세 부담이 너무 커졌다고 토로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확인한 종부세 통지서를 캡처해 카페에 올린 회원은 "올해 종부세가 1천120만4천180원 나왔다. 내년엔 3천만원, 후년엔 1억원까지 오르는 거냐"면서 "관심 없이 살다가 이제 매도에 관심을 갖게 된다. 법을 잘 모르는 데 도와달라"고 말했다.

국민 누구나 손쉽게 공시가격 상승에 따라 납부해야 할 보유세를 계산하고 이의신청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유세 계산을 쉽게 하기는 쉽지 않은게 사실인데요. 이번 시간에 주택 보유세 계산기 종부세 계산 알아보세요. 


문재인 정부는 조세 형평을 이유로 공시가격을 꾸준하게 인상시키고 있습니다. 
공시가격 인상과 공정시장가액비율 상향 조정(85→90%)으로 종부세 대상이 많이 늘고, 같은 부동산의 세액도 급증을 했다. 

 

국세청은 올해 6월 1일 기준 주택과 토지 보유 현황을 바탕으로 올해 종부세를 고지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납세자는 고지서가 우편으로 도착하기 전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나 금융결제원 인터넷지로(www.giro.or.kr)를 통해 종부세 고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국민들은 급격한 공시가격 인상으로 감당해야 할 보유세를 걱정하고 있지만, 정작 고지서가 통보되기 전까지는 얼마를 부담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지만 그건 쉽지 않은데요. 불안을 해소하고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는 종부세 계산기 개정된 세법을 반영해 재산세,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 종합부동산세, 농특세 등 보유세 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공시가격 급등에 따라 내가 부담해야 하는 보유세를 확인하고, 과세표준이 적정한지 묻고 수정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도 행사하세요.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종부세 계산기 여러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공신력있는 KB국민은행 사이트에서 종부세 계산을 직접해볼께요.

국민은행은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부동산 애플리케이션(앱)인 'KB부동산 리브온'이나 KB부동산 홈페이지를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주소와 주택 보유 기간 등을 입력하면 올해 종부세 납부액과 내년도 예상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본 계산기는 부동산 세금정보 업체 아티웰스와 협력을 통해 제공됩니다. 좋은것이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지속해서 반영해 적시에 업데이트된 부동산 관련 세금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국민은행 부동산 코너에 들어와서 부동산 세금계산기 코너에서 양도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증여세 코너에서 종합부동산세 클릭하고 들어오세요.

 

3억에서 5억으로 상승한 1가구 1주택의 종합부동산세, 재산세가 계산되어 나오는데요. 10% 상승한 것으로 나오네요.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보유 주택 수 --> 1가구2주택, 1가구3주택 계산 가능합니다.

 

1 채
Kb국민은행 종부세 계산기 그대로 따라해 볼께요. 현재, 보유 중인 주택 수를 선택합니다. 일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주택도 주택 수에 포함합니다. ex) 단독명의1주택 + 부부공동명의1주택인 경우, 2주택 선택

 


소유자 연령


1세대 1주택을 단독 명의로 소유한 경우로서 주택 소유자 연령이 60세 이상인 경우 종합부동산세가 20 ~ 40%까지 세액공제됩니다. 다만,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2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1세대 1주택 여부


세대원 중 1인이 주택을 단독으로 소유하는 1세대 1주택자(합산배제주택 제외)의 경우 공시가격에서 9억원(1세대 1주택자 외 6억원)을 공제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연령 및 보유기간에 따라 최대 80%(2020년 이후)의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보유기간


1세대 1주택을 단독 명의로 소유한 경우로서 해당 주택을 5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보유기간에 따라서 종합부동산세가 20%~50% 까지 공제 됩니다.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2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공제가 불가능하므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시>
2019년 공시가격 : 삼억원

주소 검색 시 자동완성됩니다. 동이나 호수에 따라서 공시가격이 다를 수 있으며, 알고 있는 다른 금액으로 수정하는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계산됩니다.


2020년 공시가격 : 오억원

 


소재지 : 일반지역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 서울, 과천, 광명, 성남, 고양(삼송택지개발지구, 원흥∙지축∙향동 공공주택지구, 덕은∙킨텍스(고양국제전시장)1단계∙고양관광문화단지(한류월드) 도시개발구역), 남양주 다산동∙별내동, 하남, 화성 반송동∙석우동∙동탄면, 구리, 안양 동안구, 광교택지개발지구, 수원 팔달구, 용인 수지구∙기흥구, 세종(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예정지역)


소유지분 : 100%

 

주택에 대한 재산세는 주택별로 계산 후 공동소유 지분에 따라 산출되며, 종합부동산세는 본인 지분의 합산으로 인별 과세됩니다. 정확한 지분율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장 근접한 지분율을 선택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주택보유 유형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주택은 면적과 임대를 개시할 당시의 공시가격의 크기에 따라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감면됩니다.

 

재산세는 2채 이상의 주택을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경우 재산세가 면적별로 25% ~ 100% 까지 감면됩니다. 장기임대주택으로 등록한 경우 감면율은 높아집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

종부세 합산배제 대상

매입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주택으로서 임대를 개시할 당시의 공시가격이 6억 원(수도권 외 지역은 3억 원) 이하인 경우 “예” 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 종합부동산세 합산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재산세·종합부동산세 계산결과

2019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576,000 원

2020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633,600 원

보유세 상승률
10.0 %

 

종부세 계산기 1가구 2주택
2019년 3억 
2020년 5억

2019년 4억
2020년 5억

2019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1,867,131 원
2020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3,205,063 원
보유세 상승률
71.7 %


종부세 계산기 1가구3주택

종합부동산세는 과세대상인 주택의 공시가격을 합산한 금액이 6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과세됩니다.
1억 > 2억
1억 > 2억
1억 > 3억 
위 예시의 1가구 3주택의 경우

 


2019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468,000 원

2020년 예상 재산세·종부세 합계
912,600 원

보유세 상승률
95.0 %

 

 

종부세 계산기 바로가기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기에 아래 계산기에 넣고 여러 조건을 조합해서 계산하면 실제 납부할 종부세에 근접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종부세 계산기 계산 기준 :: 1가구2주택 1가구3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부세 폭탄 현실로

올해 종부세 고지…작년 2배 넘는 세금 속출

“집 1채뿐인데 한달 월급 세금으로”… ‘종부세 폭탄’ 쏟아진다

연관 컨텐츠

DSR 계산기 신DTI

부동산 중개 수수료 자동 계산기 : 복비

전월세 전환율 계산

아파트 주택 청약 가점 계산기

청약홈 홈페이지 어플 청약점수 계산

무주택기간 계산 : 나의 청약 가점은?

청약홈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신혼부부 특별공급 조건 청약 총정리

댓글